사상체질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태양인의 운동 식이요법 다이어트비법

최고관리자 0 1,111
태양인의 식이 운동 다이어트 비법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asang_1-chadin21.gif

 


*체격 :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허하여 목덜미가 크고 허리가 가늘며 다리가 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인상 : 번듯하고 활발해 보입니다.

2014-03-11_12;41;14.jpg
2014-03-11_12;44;47.jpg
2014-03-11_13;24;25.jpg
↑↑ 태양인 연예인 <이민호>↑↑
↑↑ 태양인 연예인 <박경림>↑↑
↑↑ 태양인 연예인 < 권상우>↑↑

*용모 : 전체 사상인 중에서 가장 수가 적어( 0.05%) 구별하기 어려운 체질로서 용모가 뚜렷하고 살이 비후(肥厚)하지 않으며(약간 수척한 편) 피부가 연하고 부드러운 편이다.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머리가 크고 얼굴은 둥근 편이고 근육이 비교적 작으며 광대뼈가 나온 사람이 많습니다. 눈은 작고 광채가 있습니다. 엉덩이가 작으며 가슴 윗부분이 발달하였고 척추와 허리의 힘이 약하고 다리가 위축되어 서 있는 자세가 불안하며 하체가 약해 오래 걷거나 서 있지를 못하며 기대기를 좋아하고 들어눕기도 잘합니다.

태양인 여자는 몸이 건강하고 실하지만, 옆구리나 허리가 빈약하며 자궁의 발육이 나빠서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 : 소변량이 많고 잘 나오면 건강한 상태이며 소변이 잘 나오다가 잘 안나오면 일단 병을 의 심해야 합니다. 중병(重病)에는 얼격증, 반위증, 해역증이 있고 입에서 침이나 거품이 자주 나오는 상태는 대병(大病)을 나타냅니다. 담백하고 생랭한 음식 대신 맵고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식도나 위 장 부위에 병이 올 수 있습니다. 하체가 원래 허약하므로 운동으로 하체를 단련하지 않으면 하체에 병이 올 수 있습니다. 쉽게 분노하거나 지나치게 슬픈 감정을 품고 있으면 간장부위에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명치밑이 단단한 덩어리가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대변 덩어리가 크고 양이 많으며 소변을 자주보고 그 양이 많으면 건강합니다. 얼굴빛이 희면 건강합니다. 살갗이 말라야 건강합니다. 얼굴빛이 검거나 기육(肌肉)이 비만(肥滿)한 것은 병적인 상태입니다.

얼격증
음식물을 넘기기 어렵고, 넘긴다해도 위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다시 토해내는 병입니다. 이 때 식도 부위에서 서늘한 바람이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런 증세가 있으면 중병(重病)입니다. 그렇지만 열이 높고, 배가 끓고 소리가 나며, 설사나 이질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얼격증이 아닙니다.

반위증
음식을 삼켜 넘기는 일에는 문제가 없지만 ,먹은 후에 명치부근이 그득하여 거북하고 몇 시간 후에 다시 토해내는 증상입니다. 아침에 먹은 것을 저녁에 토하고 저녁에 먹은 것을 아침에 토한다고 할 수 있죠. 서양 의학에서는 위암, 위무력, 유문협착등으로 볼 수 있는 증상 입니다.

해역증
권태감이 심하고 하체에 힘이없어 다리가 풀리는 증상입니다. 다리가 마비되거나 붓고 아픈 증상은 없으며 오한이나 발열도 없읍니다. 요척에 병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태양인은 병리와 약리에 대해서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상체질에서 태양인의 비율이 가장 적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 발표에 의하면 태양인은 간장 질 환, 소화불량, 식도협착, 식도암, 위암, 상기, 각약(脚弱: 다리가 힘이 없어지는 것), 안질 등에 잘 걸린다고 합니다.

*성질 : 용(龍)과 같은 기상과 과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사귀는데 소통을 잘하는 장점이 있고 사회적 관계에 유능합니다. 이는 소음인과 같이 성질이 싹싹하고 상냥해서 사교성이 있다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 상대방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하지 않고 인간관계에 적극성이 있어서 남과 쉽게 통한다는 의미입니다. 머리가 명석하며 과단성, 진취성, 영웅심, 자존심 등이 특히 강하며, 독창적입니다. 항심(恒心: 항상 가지고 있는 마음)은 급박지심(急迫之心)인데 이것은 조급성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태양인은 급박지심을 자제해야 간혈(肝血)이 부드러워집니다. 태양인이 생활과 일을 잘할 때는 이 조급성을 자제하고 여유가 있을 때입니다. 반면 무언가 지나치고 무리를 할 때는 이 항심이 드러나서 일을 그르치고 건강을 그르치고 맙니다. 성격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하고 물러서려 하지 않으며 한 일에는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항상 숫컷이 되려고 하지 암컷이 되려고 하지 않는다고 하고 있으니, 용맹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서 남성적인 성격만 고스란히 있고 여성스러운 면모가 결핍된 것입니다. 심욕(욕심)은 방종지심(放縱之心)이 있습니다. 이는 자기 멋대로 하는 마음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항상 나아가려고만 하지 되돌아 생각해 볼 줄 모르고, 저돌적인 반면 후퇴할 줄 모르며, 강한 반면 부드러움이 없는데, 이러한 상태가 심해지면 방종한 마음이 생겨나 제멋대로만 하려 하여 주위의 어느 누구와도 화합이 안되며 남들에게 인신공격성 발언과 화를 잘 내므로 주위 사람들이 간섭하기를 꺼리는 사람이 되고 맙니다. 이러한 체질은 과단성 있는 지도자형, 천재형, 발명가, 전략가, 음악가 기질, 위인이 아니면 오히려 무능력자가 되기 쉽습니다.

*체질병 : 얼격증, 반위증, 해역증 등이 오기 쉽습니다.

태양인은 성질이 담백한 음식이나 간(肝)을 보하고 음(陰)을 생(生)하는 식품이 몸에 맞으며,특히 지방질이 적은 해물과 채소류가 좋습니다.

유익한 음식
더운 식품보다는 생랭(生冷)한 식품이 좋고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적은 담백한 맛의 음식이 적합합니다. 특히,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소채류가 좋습니다. 태양인은 간기능이 약하므로, 간을 보(補)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곡류 : 메밀, 냉면
해물 : 새우, 조개류(굴, 전복, 소라), 게, 해삼, 붕어
채소 : 순채나물, 솔잎
과일 : 포도, 머루, 다래, 감, 앵두, 모과, 송화(가루)
: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약재 : 보약재료는 오가피, 모과. 다래, 솔잎, 붕어 등이 좋습니다.

해로운 음식
맵고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고 칼로리가 높고 고단백의 중 후한 식품을 즐겨 먹으면, 간에 부담을 주어 간염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방식품
태양인은 폐(肺)에 상승하는 양기운(陽氣運)이 많고 간(肝)에 하강하는 음기운(陰氣運)이 적으므로, 하허상실(下虛上實: 아래가 부족하고 위가 과한 상태)합니다. 양을 억제하고 음을 도와 상승한 기운을 아래로 낮추는 방법을 위주로 처방합니다.

허약한 하체에서 오는 병 - 오가피, 소나무 마디
얼격, 해역, 반위증 - 모과, 포도뿌리, 다래, 합조개, 붕어, 순채나물
간을 보할 때 - 채소, 과일, 조개류
태양인에게 좋은 보약재 - 오가피, 모과, 다래, 솔잎, 붕어

운동법
태양인과 소양인은 소음인과 태음인의 중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소음인처럼 체격이 약하지는 않지만, 태음인처럼 매번 딸을 흘릴 때까지 운동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양인은 용맹스럽고 날쌘 성품을 살리는 운동을 중심으로 해야 하지만 때로는 지구력과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도 필요합니다. 또한 태양인과 소양인은 상체는 발달해 있는 편이나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한약제는 한의사와 상담 후 용량과 한약 복용시기를 상담 하신 후 복용 하시기 바랍니다.
명가 한의원 213.260.10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