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태음인의 운동 식이요법 다이어트비법

최고관리자 0 1,880

태음인의 운동 다이어트 식이요법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asang_4-taeyin.gif

1_06.gif뭐든 소화력이 좋다. 단, 배출 능력은 떨어져 살이 쉽게 찐다


왕성한 식욕이 아킬레스건으로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호소한다.
1_08.gif1_08.gif1_08.gif1_08.gif1_08.gif1_08.gif

물이 살이 될 리는 없지만, 타고난 먹성과 소화 흡수가 잘되는 체질탓에 먹는 족족 살로 간다.
입맛 당기는 대로 먹으면 체지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전신비만이 되기쉬우므로 식욕
운동과의 철저한 싸움만이 몸매 유지의 비결이다.



*체격
: 하체는 실하며 상체가 허약, 허리가 크고 위가 가늘며 비만자가 많으나 비만이 없더라도 골격이 장대합니다.
*인상 : 듬직하고 묵직하며 위신이 있게 보입니다.

2014-03-11_10;38;48.jpg 2014-03-11_10;39;48.jpg
태음인 연예인 <강호동 > 태음인 연예인 <김혜수> 태음인 정치인 <안철수>

*용모 : 전체 사상인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50%)을 차지합니다. 사상인 중에서 가장 키가 크고 체격 이 좋습니다(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합니다),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고 살이 찌 고 체격이 건실하며 허리부위가 굵은 편이고 하체가 더 충실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합니다. 피부는 두텁고 거친 편이며 얼굴이 원형 또는 타원형이 많습니다. 땀구멍이 커서 땀을 잘 흘리 는 자가 많고 폐활량이 약해 다른 체질보다 숨이 잘 찹니다. 눈, 코, 입, 귀가 크고 입술은 대체로 두꺼우며 귀가 두툼하고 턱이 길어 윤곽이 뚜렷하며 특히 손발이 큽니다. 말수가 적으며 음성은 낮고 굵은 편입니다. 얼굴에 항상 기쁜 표정을 띠고 있으며 우둔하고 미련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의젓하고 무게있어 보이나 여자에게는 미인이 적습니다.

*기호 : 더운 음식과 기름진 것을 즐기며 더운 계절을 좋아합니다.

*행동 : 걸음걸이가 굼뜨며 머리를 숙이고 걷고, 말과 행동도 느린 편입니다.

*배설물 : 대변이 연한 것이 건강에 좋고, 땀도 나는 편이 좋습니다.

*맥박 : 길고 긴장되어 나타납니다.

유익한 음식
일반적으로 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은 편이므로, 동식물성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높고 맛이 중후한 식품이 좋습니다. 또한 호흡기와 순환기 계통이 약하므로, 허약한 폐의 기능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곡류: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땅콩, 들깨, 설탕, 현미
육류: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
해물: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과일: 밤, 잣, 호두, 은행, 배, 매실, 살구, 자두,
채소: 무,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연근, 토란, 마, 버섯

해로운 음식
비만이 되거나 고혈압과 변비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므로,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삼계탕, 인삼차, 꿀, 생강차 는 좋지 않습니다.

한방식품
태음인은 폐에 발산하는 기운이 적고 간에 모아 들이는 기운이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항상 소변과 대변을 잘 소통하게 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허약한 폐의 기운을 보하는 약재 -맥문동, 오미자, 산약, 길경(도라지), 우황, 황금, 상백 피, 행인, 마황, 의이인, 황율, 웅담, 원지
쓰지 않는 약재 - 감수(가슴이 조이며 답답하며 아플 수 있음), 계지(발진이 생길 수 있 음), 영사(구갈이 생길 수 있음), 석고(손발이 궐랭하게 될 수 있음), 시호(땀이 멎지 않을 수 있음), 황백(소변이 나오지 않을 수 있음)
태음인에게 좋은 보약재 -녹용, 웅담, 오미자, 맥문동, 갈근

*건강 : 땀구멍을 통해 땀이 잘나면 건강하고, 땀이 나지 않으면 병증으로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성 질 : 태음인으로 좋은 사람은 예의가 있고 현명하며 진실하고 진중하여 사려가 깊으며 잘 참으며 감정을 외부에 나타내지 아니하며 사업에 성공하며 겸손양보하고 기거동작에 위엄이 있고 항상 고요하고자 하여 움직이려 하지 않습니다. 자고로 영웅 열사 중에 태음인이 많습니다.

태음인이 좋지않은 사람은 즐기는 정이 촉급하며 가정을 중히 여기고 바깥일을 가볍게 여기 며 교만과 고집이 세고 안일하며, 사치하고 겁이 많고 일을 늦게 서두르고 굼뜨고 자비한 마음이 없이 허욕을 차리는 탐인이 되며 남을 음해하려 합니다.

*체질병 :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 등에 걸리기 쉽고, 습진,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과 대장염, 치질, 노이로제 등도 유의해야 할 질병 입니다.

운동법
태음인은 운동량이 많은 것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은 식욕이 왕성하므로 왕성한 신체활동을 통해 먹는 것을 내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몸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음식욕심도 많아서 몸이 비만해 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내면 비만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건강에도 유익합니다.
 

운동으로는 바벨같은 것을 사용하는 힘이 많이 드는 운동이 좋은 방법이고 조깅 같은 것을 하더라도 시간을 길게 하고 속도를 주어 운동량이 충분하게 해야 효과적입니다. 태음인은 땀을 많이 내는 것을 중심으로 운동을 해야 하지만 때로는 순발력과 민첩함을 요하는 운동으로 약점을 보완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한약제는 한의사와 상담 후 용량과 한약 복용시기를 상담 하신 후 복용 하시기 바랍니다.
명가 한의원 213.260.10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