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소양인의 운동 식이요법 다이어트비법

최고관리자 0 1,408

소양인의 운동 식이어트 다이어트비법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asang_2-chadin21.gif
열이 위로 몰린 상체 발달형 
?
하체보다 상체가 발달한 역삼각형 체형이 많다. 그래서 살도 팔뚝, 어깨, 가슴, 윗배가 발달됨.
대개 성격이 급하고 행동이 빠르며 몸에 열이 많다.


*체격 :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약하여 가슴이 발달하고 엉덩이가 좁고 어깨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인상 : 날카롭게 보입니다.
2014-03-11_13;38;58.jpg
2014-03-11_13;38;27.jpg
2014-03-11_13;37;13.jpg
↑↑ 소양인 연예인 <오지호> ↑↑
↑↑ 소양인 연예인 <한가인> ↑↑
↑↑ 소양인 연예인 <이효리> ↑↑

*용모 : 전체 사상인중 약 30%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말하는 모습이나 몸가짐이 민첩해서 경솔하게 보일 수도 있고 가슴 부위가 성장하여 충실하며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여 앉은 모습이 외롭게 보이고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날렵합니다. 간혹 작고 단정한 용모도 있어 소음인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목이 패이고 머리는 앞뒤로 나왔으며 둥근 편입니다. 피부가 미끄럽고 얇게 보이고 눈동자가 빛나며 눈매가 날카롭습니다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아래턱이 뾰족합니다. 음성은 가늘어도 명랑하며 말이 빠르며 논리적이지 못합니다. 살이 찐 사람이 드뭅니다. 발걸음은 경쾌하고 가벼운데 걸을 때 몸을 흔드는 사람이 많고 항상 먼 곳을 바라봅니다.

*기호 : 찬 음식과 생채를 좋아하며 가을과 겨울을 좋아합니다.
*행동 : 걸음이 빠르며 걸을 때 몸을 흔들고 얼굴을 추켜 들고 다니며 말이 많고 동작이 빠릅니다.
*배설물 : 대변은 첫머리가 굵고 마지막이 가늘며 소변이 많은 편입니다.
*맥박 : 부삭합니다.

*건강 : 대변이 잘 통하면 건강한 상태이고, 대변이 잘 통하지 않으면 가슴이 뜨거운 증세를 보이는데 사열이 내려가지
못하고 가슴에 뭉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성질 : 말과 같이 날쌔고 용맹한 기상을 가졌습니다. 굳세고 강인한 성질(剛武: 강무)과 일을 꾸리고 추진하는 데에 능한 재간(事務: 사무)이 있습니다. 강인하고 적극성이 있어 어떤 일을 착수하는 데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일을 시작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시작이 반이라는 태도로 쉽게 쉽게 일을 꾸밉니다. 활동력이 강하여서 일을 좋아하며 두뇌가 명석하여 판단력이 빠르며 자기 일 보다 남의 일을 더 잘 봐줍니다. 행동거지가 활발하고 몸가짐이 날쌔고 민첩하여 답답해 보이지 않고 시원시원합니다. 외향적이고 명랑하며 재치가 있고 판단이 빠릅니다.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강하고 이해관계에 따라 마음이 변치 않습니다. 강직하고 의분을 참지 못 합니다. 울분이 솟아오를 때에는 이해 관계를 초월하여 물불을 가리지 않고 달려들어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해내고야 마는 강직한 심성을 지녔습니다. 보기에는 냉정하고 쌀쌀해 보이나 깊이 사귀어보면 다정다감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누구에게도 호감을 갖는다. 솔직담백하며 마음에 있는 것은 모조리 털어놓으며 꾸밈이나 아첨하는 일은 아주 싫어합니다.

항심(恒心: 항상 가지고 있는 마음)은 구심(懼心)인데 이는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리킵니다. 원래 무슨 일이든 쉽게 시작하고 가볍게 추진하는 대신, 마무리에 서투른데다가 자꾸 일만 벌이는 습성이 있어서 뒤에 가서 문제가 자주 생기다 보니 항상 무슨 일이 생길까 두려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압박이 심하면 공심(恐心:공포심)이 생기며, 나아가 건망증 이 생기는 대병(大病)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격은 항상 밖으로 돌려고 할 뿐 안을 지키려 하지 않습니다. 바깥일이나 다른 사람들의 일에 신바람이 나지만, 집안 일이나 안 사람의 일에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을 벌려놓기만 하고 거두어 정리가 되지 않아 치우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성질이 급하고 경솔하며 실수가 많고 화를 잘 냅니다. 계획성이 적고 비판적이며 체념이 빠르다. 심욕(욕심)은 편사지심(偏私之心)이 있다. 밖에서만 일을 성취하려 하고 안을 다스리지 않는 것이 지나치면 사사로운 정에만 치우치는 마음이 생긴다. 필요한 일과 불필요한 일, 중요한 일과 사사로운 일, 사적인 일과 공적인 일 등을 구분해서 절도있게 처리하는 것이 아 니고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일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이르면 사고방식이 너무 제멋대로이고 자기 기분에 좌지우지되어 남이 보기에는 매사가 무원칙해서 함께 믿고 일하기 힘들게 보입니다. 또한 겉치레에 신경을 써 사치와 낭비를 범하기 쉽게 됩니다. 이러한 체질은 상인, 군인, 봉사자, 중계인,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좋지 못한 사람은 행동이 경솔하고 조급하며 슬픈 정에 촉박하며 말과 노여움을 참지 못 하고 공포심이 많고, 명예와 행세를 좋아하며 가식하는 자가 되기 쉬우며 과장심이 있고 재주를 믿고 잘난 체 뽐내기를 좋아합니다. 영웅심이 있고 가정을 경히 여기며 비밀이 없고 어그러진 짓을 잘합니다.

*체질병 : 비뇨생식기의 기능이 약해서 방광이나 신장 등 배설기관에 질병이 오기 쉽고, 허리와 다리가 약해서 척추나 고관절 이상에 의한 요통으로 고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 여름을 많이 탑니다. 또한 소양인의 병증은 화와 열로 인한 것이어서 진전이 빠르므로 가볍게 보아서는 안되며, 특히 두통이나 변비가 동반되면 유의해야 합니다.

유익한 음식
소양인은 비위(脾胃: 췌장과 위장, 즉 소화기)가 튼튼해서 음식을 잘 소화시킵니다. 또한, 비위에 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냉면같은 찬 음식을 즐기고 냉수를 마셔도 탈이 나지 않습니다. 싱싱하고 찬 음식이나 소채류, 해물류가 좋고, 음허(陰虛)하기 쉽기 때문에 보음(補陰: 음을 보하는 것)하는 식품이 좋습니다.

곡류: 보리, 팥, 녹두
육류: 돼지고기, 계란, 오리고기
해물: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재, 복어, 잉어, 자라, 가물치, 가자미
채소: 배추, 오이, 상치, 우엉(뿌리), 호박, 가지, 당근
과일: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해로운 음식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열을 내는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등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와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인삼은 좋지 않습니다

한방식품
소양인은 비위(소화기관)에 양기운(陽氣運)이 많고, 신(腎)에 음기운(陰氣運)이 적기 때문에 안에 쌓인 비위의 열을 풀어 주고 신의 음을 보하는 방법을 위주로 병을 치료합니다.

허약한 신의 기운을 왕성하게 하는 약재 -숙지황, 산수유, 복령, 지모, 택사, 목단피, 황백, 과루인, 강활, 방풍, 황련, 저령, 생지황, 석고

처방에서 제외해야 할 음식과 약 -닭고기(열독으로 발진이 생길 수 있음), 부자, 인삼(열이 나고 독이 오를 수 있음)
침향(구갈을 일으킬 수 있음)
소양인에게 좋은 보약재 -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생지황, 영지버섯

운동법
태양인과 소양인은 소음인과 태음인의 중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소음인처럼 체격이 약하지는 않지만,
태음인처럼 매번 딸을 흘릴 때까지 운동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양인은 용맹스럽고 날쌘 성품을 살리는 운동을 중심으로 해야 하지만 때로는 지구력과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도 필요합니다. 또한 태양인과 소양인은 상체는 발달해 있는 편이나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한약제는 한의사와 상담 후 용량과 한약 복용시기를 상담 하신 후 복용 하시기 바랍니다.
명가 한의원 213.260.10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