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소음인의 운동 식이요법 다이어트비법

최고관리자 0 1,776

소음인의 운동 식이요법 다이어트비법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명가 한의원 213.260.1001  

sasang_3-soyin.gif

소음인은 대체로 냉성 체질의 하체 비만형

상체는 말랐는데 하체는 튼실한 경우가 많다
.

기운이 위로 퍼지지 못하고 아래에 머물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고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다.
몸이 차고 다리가 쉽게 붓는 편?

 


*체격 : 하체가 실하고 상체가 약하여, 엉덩이가 크고 가슴이 빈약하고 어깨가 평평하고 왜소한 편입니다.
*인상 : 아련하고 얌전하며 곱살하게 보입니다.
2014-03-11_11;27;46.jpg
2014-03-11_11;27;20.jpg
2014-03-11_11;28;55.jpg
↑↑소음인 연예인 윤상현↑↑ ↑↑소음인 연예인 윤은혜↑↑ ↑↑소음인 연예인 김태희↑↑

용모 : 전체 사상인 중에서 20%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상체보다 하체가 균형있게 발달하였고, 보통은 키가 작은데 드물게 큰 사람도 있으며 전체적으로 체격이 말랐으며 약한 체형이고 앞으로 수그린 모습으로 걷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슴 둘레를 싸고 있는 자세가 외롭게 보이고 약하며 엉덩이가 크다. 용모가 계란형으로 둥그나 혹 말상도 있으며 오밀조밀 잘 어우러져 있고 깜찍하게 예쁘며 애교가 넘칩니다. 눈, 코, 입이 그다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눈에 정기가 없습니다. 피부는 얇고 연하지만 부드럽고 치밀하여 땀이 잘 나지 않습니다. 말할 때는 눈웃음을 짓고, 조용하고 침착하며 조리정연합니다. 하체가 발달했으며 살과 근육이 비교적 적으나 골격은 굵은 편입니다. 신장이 대개 작으나 간혹 큰 사람도 있습니다. 몸매의 균형이 잘 잡혀있고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이며 미남미녀가 많습니다.

소음인 여자는 태양인 여자와 반대로 엉덩이가 크고 자궁의 발육이 좋은 체형이므로 아이를 잘 낳습니다.

*기호 : 더운 음식과 매운 음식을 즐기며 여름철을 좋아합니다.
*행동 : 걸음이 느리며 말소리도 낮고 빠르지 않습니다.
*맥박 : 느리며 약하고 가끔 한숨을 잘 쉽니다.
*건강 : 먹은 음식이 소화가 잘되면 건강합니다. 위장계통의 질병이 소음인의 대표적 질병입니다.

*성질 : 나귀와 같이 침착하고 단아한 기상을 가졌습니다. 본시 앞에 나서지는 않고 여성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재간은 마음에 맡는 친숙한 사람과 가리어 사귀는 마음이 늘 있어 가까운 사람과 어울리려 합니다. 다른 낯선 사람과 쉽게 교제하기가 어려워 많은 친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음인은 사람의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를 잘 간파하여 사람을 판단합니다. 사색적이고 매사에 치밀하며 신중하고 착실합니다. 판단력이 빠르고 머리도 총명하여 자기가 맡은 일은 빈틈없이 처리하며 조직적이고 사무적입니다. 예의 바르며 세심하고 내성적이어서 급한 일에도 자기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친우 교제에 능하고 매사를 세밀하게 잘 처리하나 꼼꼼하여서 일에 진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협한 마음과 질투심이 있어 남을 오해하기 쉽고 한번 먹은 마음은 좀체 풀어지지 않아 인간관계에서 냉혹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자인 경우에는 꼼 꼼하게 살림을 잘 합니다.
항심(恒心: 항상 가지고 있는 마음)은 불안정지심(不安定之心)인데 이는 마음이 조마조마 한 소극적인 마음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불안정지심이 안정된 상태에서는 소음인의 장부약점 인 소화기능이 잘 유지되나 이것이 성정(性情)의 편급현상이 생기면 희정(喜情)이 넘치는 상태(희호부정: 喜好不定)가 되고, 인체에 있어서는 소화기능이 극도로 허약해지어 설사가 그치지 않고 배꼽이하가 얼음과 같이 찬 중한 병증을 나타나게 됩니다.
성격은 항상 여성스럽게 맵시있고 섬세하며 깔끔하나 한편 소극적이거나 강박적 경향도 있습니다. 집안으로 돌아와 있으려고만 하고 밖으로 나서려고 하지 않는다. 심욕(욕심)은 투일지심(偸逸之心)이 있습니다. '嫉人之能 曰逸'이라하여 다른 사람의 능력을 질투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너무 자만하는 마음(긍심: 矜心)과 다른 사람의 업무(일)를 빼앗는 행동 (탈심: 奪心)이 지나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심욕이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질은 지사(志士)형, 꽁생원, 교육자, 종교가, 학자, 사무원 기질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체질병 : 열이 나면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맑은 물같은 설사를 하면 위급한 증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운동법
너무 격렬한 운동은 좋지 않으며, 어느 운동이라도 기진맥진할 정도로 해서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소음인은 원래 기력이 부족한 체질이므로 평소 과로나 탈진하는 것은 금기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체력소모가 많지 않은 운동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운동으로 멋진 몸을 만들고 근력을 강하게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신체 각 부위를 골고루 활동 시켜주고 적당한 근력을 유지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 목표가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체조나 조깅 같은 부담 없는 운동을 하여도 좋고, 동작이 빠르고 체력 소모가 많은 테니스 같은 운동을 시간을 짧게하여 구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익한 음식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므로, 소화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 좋습 니다. 조리할 때에는 자극성 있는 조미료를 사용해서 식욕을 북돋워 주는 것이 소화에 이롭습니다.

곡류: 쌀, 차조, 감자,
과일: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육류; 닭고기, 노루고기, 참새, 꿩, 양젖, 염소고기, 양고기, 벌꿀
해물; 명태,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미꾸라지
채소: 시금치, 양배추, 미나리,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해로운 음식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 음식과 날음식(생랭한 음식은 설사를 유발하기 쉽습니 다. 냉면, 참외, 수박, 찬 우유, 빙과류,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오징어,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이 좋지 않습니다.

한방식품
소음인은 비위(脾胃)의 기운이 냉(冷)하여 소화가 잘 안되거나 설사하기 쉽습니다. 따라 서, 비위의 기운을 덥게 보(補)하는 방법을 위주로 치료합니다.

허약한 비(脾)의 기운을 돋우는 약재 - 인삼, 백출, 감초, 당귀, 천궁, 관계, 진피, 백작약, 도인, 홍화, 포부자, 목향, 정향, 향부자
쓰지 않는 약재 - 갈근(딸꾹질을 나게 할 수 있음), 감수(구갈이 나고 설사가 날 수 있음), 모 밀(부기가 날 수 있음), 대황(설사가 날 수 있음), 영사(기가 거슬러 올라 손발이 싸늘할 수 있 음), 배(딸꾹질을 일으킬 수 있음), 마황(구갈과 땀이 많고 오한이 날 수 있음), 석고(가래가 성 하고 설사가 날 수 있음), 사군자(딸꾹질이 날 수 있음), 쇠고기 (설사가 날 수 있음), 시호(땀이 많아질 수 있음), 돼지고기(위장 적체나 졸도의 위험이 있음), 황백(구역이 날 수 있음), 황련(머리가 아플 수 있음)
소음인에게 좋은 보약재 -인삼, 부자, 황기, 계피, 당귀

한약제는 한의사와 상담 후 용량과 한약 복용시기를 상담 하신 후 복용 하시기 바랍니다.
명가 한의원 213.260.1001

 

Comments